지하철 단선, 복선의 차이점과 장단점 알아보기
임펄스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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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2 17:08
지하철 단선, 복선의 차이점과 장단점 알아보기
지하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지하철은 도시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환경오염을 줄이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하철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단선과 복선의 문제입니다. 단선과 복선은 지하철의 운행방식을 나타내는 용어로, 각각 한 개의 선로와 두 개의 선로를 의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하철 단선과 복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지하철 단선이란?
- 지하철 복선이란?
지하철 단선이란?
지하철 단선이란, 지하철 열차가 한 개의 선로를 오가는 운행방식입니다. 지하철 단선은 주로 지하철 노선이 적거나 승객 수가 적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지하철 단선의 예로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의 공항철도 연장구간, 부산 지하철 4호선, 대전 지하철 1호선 등이 있습니다.
지하철 단선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설비용 절감: 지하철 단선은 한 개의 선로만 필요하기 때문에, 지하철 건설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건설비용은 선로의 길이와 터널의 지름에 비례하기 때문에, 지하철 단선은 지하철 복선보다 건설비용이 절반 정도로 줄어듭니다.
- 환경보호 효과: 지하철 단선은 지하철 복선보다 토사량이 적고, 터널의 지름이 작기 때문에, 지하철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토사의 처리와 터널의 환기에 드는 에너지가 줄어듭니다. 이는 지하철 건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지하철 단선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행효율 저하: 지하철 단선은 한 개의 선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열차의 운행간격이 길어지고, 열차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지하철 단선은 열차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운행할 때, 역에서 대기하거나 우회하거나 역을 건너뛰어야 합니다. 이는 지하철의 운행효율을 저하시킵니다.
- 안전사고 증가: 지하철 단선은 한 개의 선로에 열차가 많이 몰리면, 열차간의 충돌이나 정차거리의 부족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단선은 열차의 신호체계와 제어시스템이 정밀하고 안전하게 작동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하철의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지하철 복선이란?
지하철 복선이란, 지하철 열차가 두 개의 선로를 오가는 운행방식입니다. 지하철 복선은 주로 지하철 노선이 많거나 승객 수가 많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지하철 복선의 예로는 서울 지하철 1호선부터 8호선까지의 대부분의 노선, 부산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대구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등이 있습니다.
지하철 복선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행효율 향상: 지하철 복선은 두 개의 선로를 분리하기 때문에, 열차의 운행간격이 짧아지고, 열차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지하철 복선은 열차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운행할 때, 역에서 대기하거나 우회하거나 역을 건너뛰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지하철의 운행효율을 향상시킵니다.
- 안전사고 감소: 지하철 복선은 두 개의 선로에 열차가 적절하게 분배되기 때문에, 열차간의 충돌이나 정차거리의 부족 등의 안전사고가 줄어듭니다. 지하철 복선은 열차의 신호체계와 제어시스템이 간단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하철의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지하철 복선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설비용 증가: 지하철 복선은 두 개의 선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하철 건설에 드는 비용이 증가합니다. 지하철 건설비용은 선로의 길이와 터널의 지름에 비례하기 때문에, 지하철 복선은 지하철 단선보다 건설비용이 두 배 정도로 늘어납니다.
- 환경오염 증가: 지하철 복선은 지하철 단선보다 토사량이 많고, 터널의 지름이 크기 때문에, 지하철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토사의 처리와 터널의 환기에 드는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