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용어 정리 핸디캡, 드로우, 슬라이스, 훅, 페이드
1. 핸디캡 (Handicap)
핸디캡은 골프에서 플레이어의 실력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핸디캡은 보통 0부터 36까지의 숫자로 표시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실력이 좋고, 숫자가 클수록 실력이 나쁩니다. 핸디캡은 플레이어가 친 타수와 코스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핸디캡은 골프에서 공정한 경쟁을 위해 사용되며, 서로 다른 실력의 플레이어들이 같은 조건에서 경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드로우 (Draw)
드로우는 공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는 비행 궤도를 의미합니다. 드로우는 보통 오른손잡이 골퍼들이 선호하는 샷으로, 공이 멀리 날아가고 빠르게 멈추는 장점이 있습니다. 드로우를 치기 위해서는 클럽 페이스를 닫고, 스윙 플레인을 내부에서 외부로 움직이게 해야 합니다. 드로우는 슬라이스와 반대되는 샷입니다.
3. 슬라이스 (Slice)
슬라이스는 공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비행 궤도를 의미합니다. 슬라이스는 보통 오른손잡이 골퍼들이 싫어하는 샷으로, 공이 짧게 날아가고 느리게 멈추는 단점이 있습니다. 슬라이스를 치기 위해서는 클럽 페이스를 열고, 스윙 플레인을 외부에서 내부로 움직이게 해야 합니다. 슬라이스는 드로우와 반대되는 샷입니다.
4. 훅 (Hook)
훅은 공이 왼쪽으로 급격하게 휘어지는 비행 궤도를 의미합니다. 훅은 보통 오른손잡이 골퍼들에게 발생하는 샷으로, 공의 방향성을 잃고 OB나 벙커 등의 장애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훅을 치기 위해서는 클럽 페이스를 너무 많이 닫고, 스윙 플레인을 너무 많이 내부에서 외부로 움직이게 해야 합니다. 훅은 드로우의 과잉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페이드 (Fade)
페이드는 공이 오른쪽으로 약간 휘어지는 비행 궤도를 의미합니다. 페이드는 보통 오른손잡이 골퍼들이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샷으로, 공이 높게 날아가고 부드럽게 멈추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드를 치기 위해서는 클럽 페이스를 약간 열고, 스윙 플레인을 약간 외부에서 내부로 움직이게 해야 합니다. 페이드는 슬라이스의 약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